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과 조회, 관세 금액까지 쉽게

by 그림자두목 2022. 4. 7.
300x250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조회, 관세 예상세액까지 쉽고 빠르게 파악하는 방법

 

 

| 일상화된 해외에서의 구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한국에서 해외에 물건을 주문하는 것이 예전처럼 어렵고 까다로운 일이 아닙니다. 해외의 믿을만한 온라인 쇼핑몰을 찾고, 물건을 결제하고, 해당 국가의 배송대행 서비스(배대지)를 이용해 받은 후에 배대지에서 한국으로 보내도록 하면 됩니다. 중국, 일본도 미국도 유럽도 모두 가능합니다.

 

굳이 본인이 잘 알지 못하고, 언어도 다르고, 프로세스도 익숙하지 않은 해외 쇼핑몰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한국의 스마트스토어를 비롯한 여러 오픈마켓에서 구매대행서비스에서 취급하지 않는 물건을 찾기가 힘들 정도입니다.

 

관세청에서 제공하는 해외직구 통관정보 통합조회 시스템 화면

 

심지어 해외구매대행 서비스에서의 로켓배송도 있을 정도이고, 주문을 받으면 현지의 백화점 등에서 오프라인 구매를 한 후에 정품 인증과 함께 한국으로 보내주는 프리미엄 서비스도 있을 정도입니다. 또한 국내에서 값비싼 전자제품을 해외에서 저가에 사서 들여오는 역직구도 성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로 해외에서의 구매가 일어나고 있고, 안 해본 분들이라도 아주 손쉽게 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외 구매가 어떠한 형태로 일어나든지간에 국내로 들어올 때 반드시 거쳐야 하는 단계가 있죠. 바로 세관입니다. 세관 통과를 위해서는 대부분의 경우에 개인통관고유부호가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인통관고유부호의 발급과 조회방법, 아울러 관세청에서 관부세 부과가 예상될 때 예상세액을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만들어진 제도

 

 

|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왜 필요할까?

 

한국에서 구매대행 서비스를 이용할 때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안 쓰려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입력하면 자신에게 관세 등의 피해가 있을까봐 우려했던 것이죠. 지금은 오픈마켓 등에 입점해 있는 구매대행 서비스는 거의 대부분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필수 입력하도록 하고 있어 이제는 입력이 보편화된 것 같습니다.

 

사실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쓰든 안 쓰든 관부세는 기준에 따라 부과되고, 심지어 물품 가액을 낮춰서 신고했다 해도 관세청에 걸리는 것은 개인통관고유부호 입력 여부에 달려 있지 않습니다. 운일 뿐이죠.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사실 해외구매의 활성화 되면서 관세청에 일반인이 신고하는 경우가 늘게 되고, 그 과정에서 개인의 신상정보가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만들어진 보안적 측면의 제도입니다. 이전에 주민번호 등을 사용해서 신고했던 것을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통해 신고함으로써 유통과정에서의 정보노출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생각해 보세요. 구매대행 서비스에서 물건을 사려는데 관세청 신고를 위해 주민번호를 요구한다고 하면, 나의 이름과 주민번호, 전화번호, 주소 등이 모두 노출이 되는 것입니다. 이를 피하기 위한 것이죠.

 

포털에서 개인통관고유부호 검색 후 UNI-PASS 이용

 

 

|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과 조회, 이렇게 간단할수가?

 

예전에는 개인의 정보를 가지고 중요한 관공서 업무처리를 한다 하면 일단 복잡할거라 예상이 되고, 또 얼마나 시행착오가 생기고, 골치가 아파질까 하는 걱정을 지레했습니다. 그도 그럴게 개인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해야 하고, 온라인으로 하려면 공인인증서 파일을 설치하고, 인증서를 발급받고, 사이트에 등록한 후에 개인 정보를 입력하는 등 단계 단계에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었죠.

 

여기에 컴퓨터 사양과 OS 종류에 따라 인증서 프로그램이 잘못 깔리거나 오류를 일으켰다 하면 일이 보통 커지는게 아니죠.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물어 물어 처리하거나 혹은 원격제어를 받으면서 컴퓨터 프로그램의 설치파일이나 OS 설정 등을 변경해야 합니다. 저도 몇번 경험이 있는데, 숨겨진 파일까지 보이게 해서, 그 파일의 설정값까지 변경하는 모습도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바쁜 업무처리를 해야 하는 순간에 이런 상황을 만나면 그냥 패닉이 되곤 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사이트인 UNI-PASS 홈페이지

 

관세청에서 부여하는 개인통관고유부호의 발급도 이러지 않을까 미리 염려하는 분들이 있으시겠죠? 하지만 이제는 마음을 놓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불과 몇년 사이에 세상이  확 변했거든요.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를 필수로 요구하지 않게 되면서 다양한 공동인증서가 쓰이고, 간편인증과 핸드폰 인증 방법이 편리해지면서 일단 개인 증명에 대한 단계 몇개가 확 줄었습니다. 이 덕분에 전체 과정이 단순해지고 너무 쉬워졌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사이트인 UNI-PASS의 간편 인증 서비스 화면

 

 

| 개인통관고유부호 PC/ 앱에서 발급, 조회 처리

 

네이버나 다음 등에서 '관세청'을 검색한 후 관세청 사이트의 바로가기에 있는 [개인통관고유부호]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는 처음부터 '개인통관고유부호'로 검색하면 바로 [개인통관고유부호] 사이트로 들어오게 됩니다.

 

UNI-PASS 라는 사이트인데, 여기에서 개인인증만 끝내고, 정보입력만 하면 바로 개인통관고유부호가 부여됩니다. 조회도 같은 사이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인증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잊어도 1분도 안 걸려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해외 직구를 많이 하거나 구매대행 사업을 하거나 혹은 수출입업무에 종사하는 분들이라면 '모바일 관세청'이라는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세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모바일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과 조회도 물론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에서 '모바일 관세청' 앱 설치

 

 

아직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만들지 않은 분들이라면 관세청 사이트를 통해 쉽게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하시고, 자신있게 해외쇼핑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

댓글